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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문] 세종미래연구소 강미애 대표, "만점자는 무엇이 달랐나"

수능이 드러낸 공부의 방식

세종미래교육연구소 강 미 애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두고 만점자가 많았다는 인식이 먼저 확산됐지만, 공식 발표 결과 전 영역 만점자는 5명으로 전년보다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재학생이 4명으로, 졸업생보다 재학생 만점자가 더 많았다는 점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수능은 국어와 영어의 난도가 높았다는 평가가 잇따랐다. 특히 영어 1등급 비율은 3.11%에 그치며 수험생과 교육 현장에 적잖은 혼란을 안겼다.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난도 조정 과정의 한계를 인정했고, 논란 끝에 평가원장이 사임하는 상황으로까지 이어졌다. 이처럼 변수가 많았던 시험에서 만점자를 배출한 요인은 무엇이었을까. 만점자 인터뷰를 종합하면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차이는 ‘타고난 재능’보다 ‘공부의 방식’이었다. 이들은 학습의 중심을 학교 수업에 두고, 공부 시간의 양보다 집중과 학습 리듬을 중시했으며, 매일 ‘계획–실행–점검’의 과정을 반복하는 학습 루틴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제를 많이 푸는 것보다 틀린 이유를 분석하고, 왜 정답이 되는지를 끝까지 이해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EBS와 인터넷 강의, 학교 수업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균형 있게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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