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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시의회 “출근길 만차·주차난은 공급보다 효율, 공간 부족 아닌 배분의 문제”

배강민 부의장, "주차난은 도시의 시스템 효율성 문제” 강조..출퇴근이 즐거워야

【김포=경기뉴스원/경기뉴스1】 | 김포시의회가 출근길 만차 문제와 주차공간 불균형 해소를 핵심 과제로 삼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권 맞춤형 교통혁신 방향을 제시했다.

 

 

시의회는 지난 11일 장기도서관에서 열린 ‘제16회 김포시 교통취약 해소와 주차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통해, 교통 수요가 특정 시간대와 지역에 집중되는 현실을 진단하고, 효율적인 이동과 합리적인 주차공간 배분 전략을 논의했다.


배강민 김포시의회 부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김포는 도시 성장 속도가 빠른 만큼 출근 시간대 교통 수요가 집중돼 버스는 만차로 지나가고, 시민들은 교통 체증 속에서 출근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제는 단순히 노선을 늘리고 차량을 증차하는 방식이 아니라, 생활권 단위에서 효율적으로 운행을 관리하는 체계로 바뀌어야 한다”며, “출퇴근 수요 분석을 기반으로 한 순환형 버스체계와 수요응답형(DRT) 교통수단 도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배 부의장은 “시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변화는 ‘버스가 제시간에 오고, 자리가 있는 것’에서 시작된다”며, “생활권별 이동 패턴에 맞춘 교통운행 관리 시스템 구축이 김포 교통의 혁신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토론회에서는 교통문제 못지않게 주차공간의 불균형이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참석자들은 “김포의 주차난은 주차면 총량 부족이 아니라, 도심에 집중된 주차 수요와 외곽 유휴공간의 미활용에서 비롯된 문제”라고 입을 모았다.

 

이에 따라 도심 혼잡지역의 차량 분산, 외곽 주차공간의 효율적 활용, AI 기반 실시간 주차정보 제공, 혼잡도별 차등 요금제 도입 등 스마트 주차정책 전환 방안이 제시됐다.

 

특히 배강민 부의장은 “공간을 더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있는 주차공간을 효율적으로 나누고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출근길 차량 정체와 퇴근 후 주차난은 결국 한 도시의 시스템 효율성 문제”라며 "출퇴근이 즐거워야"한다고 강조했다.

 

“생활 속 불편 해소가 진짜 교통정책”
배 부의장은 마무리 발언에서 “교통정책은 도로 폭이나 버스 대수보다 시민의 하루 리듬을 얼마나 편하게 만드는지가 중요하다”며, “출근길의 만차, 퇴근 후 주차 스트레스가 줄어들 때 비로소 정책이 완성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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