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뉴스원/경기뉴스1】 | 인천시가 도시 녹지공간 확충과 도로 혼잡 개선을 통해 시민의 생활 환경을 체계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시는 장두홍 도시균형국장의 브리핑을 통해 ‘도시숲 조성’과 ‘혼잡도로 해소’가 도시균형발전의 핵심 전략임을 강조하며, 관련 법 개정과 예산 확보 등 실질적 추진 기반도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도시숲 조성은 인천시의 대표적인 생활밀착형 환경 정책으로, 시민의 일상 속 휴식처 제공과 기후 대응을 동시에 겨냥한다. 시는 도시숲 확대, 생태 복원을 위한 도시숲 조성과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브리핑 현장에서 “생활권 내 도시숲은 가로수길처럼 보여 숲으로 불리기는 매우 빈약하고, 도시숲으로서의 법적 정의도 명확하지 않다.
이에 대한 명칭과 정책 보완이 필요하지 않느냐”는 본지 기자의 질문이 제기되자, 인천시는 도시숲 개념의 명확한 정의와 법·제도적 기반 강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며, 녹지 확충 계획과 정책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소래염전 국가도시공원 조성 사업은 생태와 역사성을 결합한 선도 사례다.
2025년 8월, 국토교통부가 관련 법을 개정하면서 공원 면적이 기존 300만㎡에서 100만㎡로 축소되었으며, 해당 사업은 국가보조사업으로 확정되어 추진 중이다. 인천시는 “염전의 기능은 유지하면서도, 소금창고 등 역사문화자산에 대한 고증과 보존을 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지방정원 지정 후 국가정원 승격도 계획 중이다. 국가정원 지정 요건인 30만㎡ 이상 면적 확보와 정원 기능의 특성화가 중점 검토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도로개량 ‘일반화’ 본격 추진…혼잡 구간 해소 노력
교통 분야에서는 상습 정체 구간인 도화IC~인하대 구간의 개선 사업이 집중 추진된다. 시는 도화IC 직전 출구 개설과 중앙상가 진출입로 확장 등을 통해 정체를 분산하고, 차량 흐름을 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2단계 혼잡도로 개설공사도 포스코건설 주관으로 추진 중이다.
문학사거리~문학경기장 방향은 차량 교행 시 사고 위험이 상존하는 지역으로, 현재 지하화 방안이 교통정책과·도로과 협업 하에 검토되고 있다. 시는 이미 국토교통부에 혼잡도로 지정 신청을 완료했으며, 향후 지정을 기다리고 있다.
장 국장은 “도시 인프라 확장이 중요한 과제인 동시에, 시민의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정책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원도심 보존과 역사적 정체성 유지, 공원과 정원의 기능적 구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정비 방안이 논의 중이다.
한편, 인천시는 현재 국토부의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과 연계하여, 노후계획도시 정비법 추진을 준비 중이다. 정비방안은 상향 확대가 검토되고 있으며, 주민 동의율 완화와 자율적 이주 계획 수립 등이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역 건설업체 실태도 재정비 필요
건설심사과에 따르면 인천 지역 건설업체는 총 3,361개사에 달하나, 연간 건설규모에 대한 통계는 확보되지 않은 상태다. 시는 지역에 적정한 건설업체 수를 판단하고, 보다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녹지·교통 정책은 시민의 일상과 직결”
도시계획은 “인천시가 추진 중인 녹지 및 교통정책은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직결된다”며 “특히 도시숲, 국가도시공원, 정원 정책은 단기적 미관을 넘어 시민의 정신적·신체적 건강을 좌우하는 기반”이라고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