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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기 좋은 수원, 미래성장거점으로 대전환…“역세권에서 도시의 미래를 짓다”

【수원=경기뉴스원/경기뉴스1】 | 이재준 수원시장은 17일 브리핑을 통해 9월말 조례 공포를 시작으로 수원 도시의 대전환을 선포했다.

 

 

수원시가 역세권 복합개발을 중심으로 도시의 미래를 재설계를 하여, ‘살기 좋은 도시’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첨단 산업과 생활 인프라가 공존하는 미래성장거점으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하지만 예산 부담과 정책 지속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압축도시로의 전환…“공간의 혁신이 시작됐다”

  수원특례시(시장 이재준)는 최근 ‘수원형 역세권 복합개발 활성화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핵심은 도시 곳곳의 26개 철도역을 중심으로 한 역세권을 미래성장 거점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2022년부터 준비해온 이 사업은 총 41개 개발 프로젝트, 140만 평 규모의 콤팩트시티(압축도시) 구상으로 확대됐다.

 

수원역, 시청역 등 주요 지역은 역세권 반경이 500m까지 확대되고, 업무·상업시설 비율도 서울 대비 낮은 35%에서 점진적으로 상향 조정될 예정이다.

 

맞춤형 도시재생, 역마다 다른 역할

수원시는 각 역세권을 도심복합형, 일자리형, 생활밀착형으로 유형화해 지역 맞춤형 개발을 추진한다.

 

도심복합형, 업무·상업 중심 (수원역, 시청역 등)

일자리형, 대학과 연계한 청년 창업 및 R&D

생활밀착형, 노후 주거지 개선 중심

고색역, 청년·신혼부부를 위한 특화 생활지구로 개발

 

이처럼 기초지자체 최초로 시도되는 기능별 분산 개발은 도시계획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시민 체감형 변화, 국가 정책과도 맞물려

이재준 시장은 “이번 개발은 도시의 외형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시민 삶을 바꾸는 대전환”이라며 시민 중심 행정을 강조했다.

 

대표 사례인 ‘수원 영화문화관광지구’는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되며 정책성과를 입증했으며, 이재명 정부의 기본사회 철학과도 방향을 같이 한다.

 

2025년 2월 시행 예정인 도심복합개발법에 발맞춰, 수원시는 개발 인허가 규제(용도지역, 용적률 등)를 단계적으로 완화하고 전문가 컨설팅, 행정 지원을 통해 사업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방침이다.

 

경제 대전환…기업과 철도망 연결한 성장 엔진

현재까지 21개 첨단기업 유치 성과를 올린 수원시는

신분당선 연장, 인덕원~동탄선 등 광역철도망 구축과 연계해

교통과 산업, 주거가 결합된 미래형 도시 구조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예산과 지속성에 대한 현실적 우려도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번 사업이 지방정부의 재정 능력을 넘어서는 과도한 계획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복합개발에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며, 장기 프로젝트인 만큼 중장기 재원 조달 계획의 구체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한 시장 교체나 중앙정부 정책 변화에 따라 사업의 일관성과 지속성이 흔들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재준 시장은 “국비 지원 확보와 민간 투자 유치 전략을 병행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살기 좋은 수원, 일신월성(日新月盛)의 도시로”

이재준 수원시장은 “수원은 이제 더 이상 서울의 위성도시가 아니다.

스스로 일하고, 즐기고, 살아갈 수 있는 자족형 미래도시로 도약할 것”이라며

“역세권 복합개발은 수원의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살기 좋은 수원’은 단지 삶의 질만이 아니라, 도시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설계하는 도전이다.

이제 중요한 것은 정책의 일관성, 시민 참여, 재정 건전성이다.

도시는 하루아침에 바뀌지 않지만, 방향이 있다면 변화는 현실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