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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의회 홈페이지, 담당자 ‘이름 없음’…대시민 서비스 부재 지적

【세종=경기뉴스원/경기뉴스1】 |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홈페이지가 시민의 알 권리와 행정 투명성 측면에서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 시민은 홈페이지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려 했으나, 각 부서별 담당자의 이름이 명시되어 있지 않아 불편을 겪었다고 밝혔다. 현재 홈페이지에는 직위와 담당 업무, 전화번호, 팩스번호만이 기재되어 있을 뿐, 담당자의 실명은 비서실장을 제외하고 모두 비공개 상태다.

 

문제는 시의회 직원이 단순한 민간인이 아닌 공적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 즉 ‘공인’이라는 점이다. 공인은 자신의 업무 영역과 이름, 연락처를 시민에게 제공할 의무가 있으며, 이는 민원 응대의 책임성과 행정의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익명의 시민은 “민원인은 자신의 이름, 연락처, 주소 등 개인정보를 모두 제출해야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그런데 정작 행정기관은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담당자의 이름조차 공개하지 않는 것은 불합리하다”며, “이는 책임 회피와 직무유기의 여지를 만들 수 있는 구조”라고 비판했다.

 

또한 “누가 어떤 민원을 담당했는지 기록이 남지 않는다면, 추후 문제 발생 시 책임 소재가 불분명해질 수밖에 없다”며, 시의회의 대시민 서비스 개선을 촉구했다.

 

이러한 지적은 단순한 행정 편의성의 문제가 아니라, 공공기관의 투명성, 시민과의 신뢰 구축이라는 더 큰 가치와 직결된 사안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