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뉴스원/경기뉴스1】 | 인천광역시가 강화군과 옹진군을 중심으로 섬 지역의 인구 감소와 고령화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대응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2025년까지 총 1,767억 원을 투입해 정주 기반을 강화하고, 생활인구 확대를 통해 지역 활력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인천시는 「2024년 인구감소지역 대응 시행계획」과 「인구정책 종합계획(2024~2028)」에 따라 강화·옹진군을 포함한 전략적 인구감소지역에 맞춤형 정책 59개를 추진 중이다.
2025년부터는 4대 전략, 12개 과제로 확장된 60개 세부사업을 시행하며, 예산도 1,496억 원에서 1,767억 원으로 증액한다.
섬 지역의 고질적인 물류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강화군과 옹진군 주민에게는 택배 추가운임을 한시적으로 지원했다. 지난해 기준 강화군은 건당 5,000원, 옹진군은 건당 1만 원까지 지원한 바 있다.
생활인구 유입을 위한 여객선 요금 인하 정책도 주목된다. 인천시는 ‘I-바다패스’ 제도를 도입해 인천 시민은 여객선을 편도 1,500원에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 타 지역민에게도 최대 70% 요금 할인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섬 여행 포털’을 통해 관광 정보를 제공하고, ESG 기반 체험 프로그램인 ‘섬 지역상생 캠프’를 통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인프라 확충도 병행된다. 정부와 협력한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2011~2025)’에 따라 노후 주택 개량, 공공하수도 확충, 정주생활지원금 지급 등 총 6,356억 원 규모의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다만 백령공항 건설, 병원선 및 대형 여객선 도입 등 일부 교통 기반 사업은 예산 부담과 설계 변경 등으로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옹진군 주민들은 소비쿠폰의 실효성을 문제 삼으며 하나로마트를 공식 사용처로 포함해 달라는 건의를 행정안전부에 제출하기도 했다. 유통 기반이 부족한 섬 지역 특성상 쿠폰 사용이 사실상 제한돼 있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섬 지역의 인구 감소 문제는 단순한 정주 인구 확대만으로는 해결이 어렵다”며, “생활인구 중심의 전략 전환과 함께 교통·관광·물류 등 종합적인 지원을 강화해 지역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