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뉴스원/경기뉴스1】 | 고양시는 최근 몇 년 사이 수도권 서북부의 주요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향동지구와 덕은지구는 서울과의 접근성을 무기로 한 지식산업센터(지산) 중심의 첨단 산업벨트로 개발되며 많은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공실 문제가 자리 잡고 있다.
고양시가 지금까지 추진해온 정책들은 과연 실효성에 질문해 본다. 앞으로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혜택 늘렸지만, 입주는 절반 수준
고양시는 지산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 지식산업센터 입주 업종을 97개에서 114개로 확대하고, 최대 50%에 달하는 세제 감면 혜택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일부 단지의 입주율은 눈에 띄게 개선되기도 했다. 예컨대, 향동지구는 2023년 기준 입주율이 18%에서 43%로 상승, 덕은지구도 78%를 넘어섰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지산 단지는 50% 미만의 입주율에 머무르고 있으며, 상가 공실률은 10곳 중 6곳이 비어 있는 상황이다.
지산 안의 상가들조차 사람이 없어 문을 닫는 경우가 늘고 있고, 분양을 받았던 투자자들은 프리미엄을 포기하고 탈출을 시도하고 있다.
지산 공실률이 줄지 않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교통과 생활 인프라의 부족이다.
덕은지구의 경우 지하철 접근성이 떨어지고, 주요 버스 노선도 부족하다. 서울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을 홍보하지만, 정작 출퇴근이 어렵다면 기업과 근로자 모두 외면할 수밖에 없다.
고양시는 최근 친환경 버스 확대, 수요응답형 버스(DRT) 운영 등의 교통 정책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대중교통 보완책이 지산 입주자 중심으로 설계되지 않았다면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지산 단지와 주요 교통 허브를 연결하는 셔틀버스 노선 신설, 지산 전용 교통 지원 카드 등의 구체적인 실행 전략이 필요하다.
기업 유치도 중요하지만, 고양시는 공공기관 입주 확대와 공유 공간 조성 같은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지산 일부를 공공 창업지원센터, 연구지원기관, 청년 창업 공간으로 활용한다면 초기 입주율을 끌어올릴 수 있다.
공공 중심 수요가 유입되면 자연스럽게 민간 기업도 입주에 대한 신뢰를 회복될 수 있다. 이는 단기적 개선을 넘어,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단기 부양책 넘어, 장기 구조 전환 필요
현재의 세제 감면과 업종 확대는 지산 공급 확대를 유도하는 측면이 강하다.
그러나 공급이 늘어난다고 해서 수요가 따라오는 것은 아니다.
이제는 공실률 기반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과잉 공급을 조절하고, 공실률이 높은 지역에 대한 신규 지산 승인도 선별적으로 제한하는 정책적 판단이 필요하다.
또한, 지산 입주 기업을 위한 청년 인력 매칭 프로그램, 기업-학교-지자체 간 협업 플랫폼 등의 연계 전략도 절실하다.
지산은 단순한 부동산이 아닌 ‘산업 인프라’로 봐야 한다. 단기 부양책을 넘어, 장기적 산업 전략과 연계된 도시 계획이 병행돼야 한다.
지산 공실률은 단순한 시장 침체의 문제가 아니다. 이는 지역의 도시 경쟁력, 기업 유치력, 그리고 미래 산업기반의 건강성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다.
고양시가 진정한 미래형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혜택 중심 정책’에서 벗어나 실질적 체질 개선에 나서야 한다.
그 출발점은 결국 사람과 연결의 관점이다. 일할 사람, 머물 사람, 찾아올 사람. 이들을 위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 공실률 0%로 가는 가장 현실적인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