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뉴스원/경기뉴스1] |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신규 지방공무원의 안정적인 공직 적응을 돕기 위해 ‘신규공무원 가이드 챗봇’과 ‘공직 적응 안내서’를 제작·보급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저연차 공무원의 이탈 문제에 대응하고 신규공무원의 원활한 적응을 돕기 위한 맞춤형 지원책 중 하나이다.
‘신규공무원 가이드 챗봇’은 급여·복무·회계 등 신규 직원들이 자주 궁금해하는 행정업무를 휴대전화나 PC로 언제든 문의하고 답변받을 수 있도록 챗GPT 기반으로 구축했다.
또한, 공직 적응 안내서는 조직 현황, 인사, 보수·복지 등 신규공무원에게 필요한 핵심 정보를 담아 실질적인 길잡이가 되도록 했다.
두 자료는 신규 임용 예정자 교육훈련 과정에서 보급돼 조직 이해도를 높이는 데 활용된다.
인천시교육청은 이 외에도 △새내기 휴가 일수 확대(3일→5일) △신규 임용 예정자 교육 개선(이론 중심→이론+실습 병행) △급여 업무 인수인계 표준안 마련 등 다양한 지원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