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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광명시, 도시 면적 42% 대변신… “신도시급 전면 재편, 새로운 도시로 거듭난다”

‘새로운 광명’으로의 대전환'..사회·경제적 구조까지 재편되는 중대한 전환점
원주민 이탈·교통 과부하 등 우려… 시, 대응책 마련 착수해야
내년 초 보상협의 착수… 국토부·LH와 실무 조율 중

【광명=경기뉴스원/경기뉴스1】 | 광명시가 전체 면적의 무려 42%에 달하는 지역에서 재건축·재개발을 추진하며 도시 전면 재편에 나선다. 이는 단일 기초자치단체로서는 전국적으로도 매우 이례적인 수준으로, 광명시 전체가 사실상 ‘신도시급’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는 평가다.

 

 

광명시는 이번 대규모 도시정비사업을 통해 노후 주거지를 전면 쇄신하고, 교통·생활 인프라를 새롭게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광명’으로의 대전환을 꾀한다. 시는 “도시의 10곳 중 4곳이 변화하는 셈으로, 물리적 환경뿐 아니라 사회·경제적 구조까지 재편되는 중대한 전환점”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재개발·재건축 구역과 3기 신도시(광명·시흥지구) 개발이 병행되는 복합적 구조다. 시는 현재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토지보상 관련 협의를 진행 중이며, 내년 초부터 토지 및 건물 보상 협의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조만간 국토교통부 장관 면담도 추진할 계획”이라며, 정부 차원의 제도적·재정적 지원을 요청할 방침임을 밝혔다.


이번 광명시 도시정비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단순한 개발을 넘어 도시의 구조 자체를 재설계한다는 점이다. 과거 구도심 중심의 공간 구조에서, 미래형 복합 도시로의 변모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광명시가 처한 변화는 도시 전체가 하나의 대규모 재개발 구역으로 움직이는 것과 같다”며, “이는 도시 발전의 커다란 기회이자, 철저한 준비가 없으면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양면성을 지닌다”고 지적한다.


대규모 정비사업에 따른 주거 불안정, 교통 인프라 부족, 젠트리피케이션, 환경 훼손 등 복합적 문제도 현실적인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광명시는 이에 대응해 △원주민 재정착 보장 △교통·공공시설 우선 확충 △환경 친화형 개발 지침 마련 △상권 보호와 지역경제 연계 개발 등을 핵심 전략으로 설정했다. 특히 GTX-D, 신안산선 등과의 광역 교통망 연계 강화, 안양천을 중심으로 한 녹지축 보존, 소상공인 보호 정책 등을 병행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공존형 개발 모델로 지향하고 시민 주도 도시전략으로 전환한다.
광명시는 이번 도시재편을 ‘공존형 개발 모델’로 설계하고 있다. 신도시와 구도심이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 관계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향이다.

 

또한 ‘광명 3.0 시민주권시대’라는 정책 기조에 따라, 도시정책 전반에 시민 의견을 반영하는 참여형 계획 체계도 함께 구축하고 있다. 시는 향후 공청회, 시민위원회, 전문가 협의체 등을 통해 투명하고 통합적인 개발 추진 체계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광명시는 지금, 도시의 과거와 미래가 맞닿은 갈림길에 서 있다. 이례적인 대규모 정비사업은 도시를 ‘완전히 새롭게’ 만들 수 있는 기회인 동시에, 실패하면 사회적 갈등과 도시 기능의 붕괴를 초래할 수 있다. 지금 필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과 조율이다. 도시를 바꾸는 것은 결국 사람의 삶을 바꾸는 일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