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뉴스원/경기뉴스1】 |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김대중)는 18일 의회 별관에서 ‘인천도시철도 용현서창선(4호선) 신기시장역 추진을 위한 주민간담회’를 개최하고, 신기시장역 신설의 필요성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지역 상인, 재개발 조합 관계자, 인천시 교통당국 관계자들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호재 신기시장 상인회장은 “신기남부시장 일대는 하루 유동 인구 3만5천 명에 달하는 핵심 상권”이라며, “이러한 지역에 역이 설치되지 않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그는 신기시장역 신설이 단순한 교통 편의성 이상의 의미가 있으며, 지역 상권의 활성화와 직결된다고 강조했다.
정하영 쌍용주안 재건축추진준비위원장은 “현재 주안 지역에서 재개발 및 재건축이 본격화되고 있어, 인구 유입과 교통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이라며, 이를 반영해 교통 수요 예측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영옥 남광로얄아파트 조합장은 “4호선 원안에 신기시장역이 포함돼 있었고, 이는 백년대계를 고려한 교통망 계획이었다”며 변경안에 유감을 표명했다. 그는 신기시장역이 우회될 경우 약 1천억 원의 공사비가 추가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지만, 국비 지원 가능성에 따라 시비 부담은 크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다.
장철배 인천시 철도과장은 신기시장역 신설과 관련해 지역 상권, 재개발 계획, 유동 인구 등 다양한 요소를 면밀히 검토 중이며, 경제성, 기술적 타당성, 국비 지원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수도권 광역교통계획과의 연계성, 예산 집행 효율성도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대중 위원장은 신기시장역 신설이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도시 균형 발전을 위한 핵심 인프라라고 강조하며, “신기시장역 신설 여부는 예산 문제가 아니라 지역의 성장 방향과 생활 인프라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신기시장역 신설이 지역의 교통 수요 증가와 재개발 계획에 맞춰야 한다고 강조하며, 시의회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재검토를 요청할 계획임을 밝혔다.
신기시장역 신설은 단순한 교통망 확장이 아니라, 인천 미추홀구의 중심 상권 활성화와 재개발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를 반영하는 중요한 결정이다. 시의회는 지역의 미래 성장과 생활 편의성을 고려한 신중한 재검토를 촉구하며, 신기시장역 신설의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