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미래역량 중심의 평가 전환 시작한다

  • 등록 2026.02.10
크게보기

교육과정‧평가지원센터를 통한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도 제고

 

[경기뉴스원/경기뉴스1] |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정답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학생의 사고력과 성장을 중시하는 미래형 평가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2026학년도 중등 학생평가 내실화 계획'을 추진한다.

 

이번 계획은 서‧논술형 평가 확대와 AI 채점 지원 도입, 평가 공정성 강화 등을 통해 학교 현장의 평가 부담을 줄이면서도 신뢰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단순한 정답 확인을 넘어 학생의 사고 과정과 배움의 성장을 평가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성취평가의 신뢰성과 서‧논술형 평가 확대가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미래역량 중심 평가체제로의 전환을 목표로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 △깊이 있는 사고력을 키우는 평가 △공정하고 신뢰로운 평가 △교원의 전문성과 자율성에 기반한 평가 △미래형 평가체제 기반 조성을 5대 중점 과제로 설정했다.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를 위해 성취평가제 운영을 내실화하고, 수업과 연계된 과정중심 수행평가가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자료 개발과 연수, 학교 맞춤형 컨설팅을 강화한다.

 

수행평가는 단발성 과제가 아닌 학습 과정 전반을 살피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깊이 있는 사고력을 키우는 평가를 위해 서‧논술형 평가를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서울시교육청은 AI 서‧논술형 평가지원시스템(채움AI)을 고도화하고, AI 서‧논술형 평가 실천학교를 2025년 66개교에서 2026년 120개교로 확대해 학교 현장의 채점 부담을 줄이고 평가의 질을 높일 예정이다.

 

아울러 교원의 논술형 평가 설계‧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와 현장 지원도 병행한다.

 

공정하고 신뢰로운 평가를 위해 고등학교 성취평가 모니터링과 컨설팅을 확대하고,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과 연계한 단계적 점검 체계를 강화한다.

 

또한 평가 설계‧운영 과정에서 AI 활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한다.

 

교원의 전문성과 자율성에 기반한 평가를 위해 학생평가지원단을 확대 운영하고, 성취평가·서‧논술형 평가 등 핵심 분야 중심의 연수를 강화한다.

 

이를 통해 교원이 수업과 평가를 유기적으로 설계‧운영할 수 있도록 현장 지원을 지속한다.

 

미래형 평가체제 기반 조성을 위해 교육과정‧평가지원센터를 구축‧운영한다.

 

해당 센터는 성취평가 질 관리, 서‧논술형 평가 확대 지원, 교원 전문성 지원을 전담하며, 중장기적으로 절대평가 기준 개발과 평가 신뢰도 제고의 중심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정근식 교육감은 “평가는 결과를 가르는 도구가 아니라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며,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이 체감할 수 있도록 미래형 학생평가 체제로의 전환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유형수 기자 rtnews@naver.com
Copyright @경기뉴스원(경기뉴스1) Corp. All rights reserved.

경기뉴스원(경기뉴스1) |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393번길 23E-mail : rtnews@naver.com경기도 수원시 화서동 650대전 :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로 201화성 : 경기도 화성시 동탄중심상가2길 8등록번호 : 경기,아53644 | 등록일 : 2023-06-05 | 발행인/편집인 : 유형수 | 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유형수) | 전화번호 : 031-706-2080ㅣ010-9917-9500Copyright @경기뉴스원(경기뉴스1)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