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수원 고도제한 완화 “하늘이 열린다” 수원, 경기도의 중심도시로 다시 날아오른다

  • 등록 2025.08.21
크게보기

【경기뉴스원/경기뉴스1】 |  ▒ 수원편 ▒

 

2025년, 수원시가 중대한 전환점에 섰다. 수십 년간 도시의 수직 성장을 가로막았던 ‘고도제한’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면서, 수원은 이제 새로운 도시 비전을 향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이 조치는 단순한 건축물의 높이 제한 해제를 넘어, 수원의 정체성과 미래 성장 동력을 재정립하는 상징적 조치로 평가받고 있다.

 

경기도 수부(首府)의 위상을 되찾는다

수원은 명실상부한 경기도의 행정 중심지이자, 역사적으로도 중요한 도시였다. 조선 정조의 이상도시 실현을 위해 조성된 수원화성은 오늘날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돼 있으며, 1980년대 이후 산업화·도시화의 물결 속에서 수원은 수도권 남부의 중추도시로 빠르게 성장해왔다.

 

그러나 수도권의 다른 도시들과 달리, 도심 전역에 걸친 고도제한 규제는 수원의 도시 확장성과 경쟁력을 제한해왔다. 역사문화재 보호와 군사시설 주변 규제가 중첩되면서, 고층 개발은 사실상 불가능했다. 그 결과, 수원은 광역 중심도시로서의 기능을 충분히 펼치지 못했다는 평가도 있었다.

 

이번 고도제한 완화 조치는 단지 건물을 더 높이 짓는 데 그치지 않는다. 이는 수원이 경기도 수부로서의 위상을 명확히 하며, 수도권 남부권의 행정·경제·문화 중심지로서 다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된다.

 

“성장의 날개를 달다” – 도시 재도약의 신호탄

고도제한이 풀리면서 수원시는 도심 고밀도 복합개발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팔달구, 인계동, 매산동 등 도심재생이 필요한 지역에서는 고층화가 가능한 주상복합, 업무지구 개발이 촉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침체된 구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인구 유입과 경제 활성화라는 선순환을 만들 수 있다.

 

또한 광교신도시, 호매실 등 기존 택지지구와의 연계 개발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고층 오피스, 호텔, 컨벤션센터 등 고부가가치 시설 유치가 가능해지며, 수원은 더 이상 베드타운이 아닌 직주근접이 가능한 자족형 도시로 진화할 준비를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고도제한 완화가 수원을 “서울의 대체중심”이자, “경기도의 전략적 거점 도시”로 변화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수원다운 미래, 이렇게 만든다

물론, 고도제한 완화는 도시계획 전반의 재설계 없이는 공허한 선언에 그칠 수 있다. 교통 인프라, 교육·의료시설, 공공서비스 확충 등 병행돼야 할 과제도 만만치 않다. 특히 수원의 상징인 수원화성과 같은 역사자산과의 경관 조화는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수원시는 이에 대해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도시를 만들 것”이라며, 고도제한 완화에 따른 고층개발은 정해진 권역 내, 체계적인 마스터플랜에 따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시 뜨는 수원, 다시 찾는 위상

이번 조치를 계기로 수원은 더 이상 서울의 그림자에 머무는 도시가 아니다. 경기도의 행정 중심지에서, 문화·경제·미래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전환점에 섰다.

 

고도제한 완화는 곧, 도시의 잠재력을 ‘제한’하던 족쇄를 푸는 일이다. 하늘이 열린 도시, 그 첫걸음을 내딛는 수원의 행보에 이제 전국이 주목하고 있다.

 

“경기도의 심장, 대한민국의 미래 수원. 이제 진짜 성장을 시작할 시간이다.”

 

 

유형수 기자 rtnews@naver.com
Copyright @경기뉴스원(경기뉴스1) Corp. All rights reserved.

경기뉴스원(경기뉴스1) |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393번길 23E-mail : rtnews@naver.com대전 :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로 201, 2층 205호화성 : 경기도 화성시 동탄중심상가2길 8, 4층 401-카14호등록번호 : 경기,아53644 | 등록일 : 2023-06-05 | 발행인/편집인 : 유형수 | 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유형수) | 전화번호 : 031-706-2080ㅣ010-9917-9500Copyright @경기뉴스원(경기뉴스1)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