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뉴스원(경기뉴스1) | 최근 많은 두통 환자들이 한방병원을 찾고 있으며, 그 중 상당수가 경추성 두통(cervicogenic headache)을 호소하고 있다.
분당나로한방병원 김민규 원장은 현대인의 생활 습관, 특히 목의 긴장과 일자목을 유발하는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된 문제로 나타날 수 있다고 제기했다.

경추성 두통(CGH)은 국제두통분류(ICHD-3)에 따르면 2차성 두통으로 분류되며, 목과 관련된 문제나 병변에서 발생하는 두통을 의미한다. 이 두통은 경추(목)에서 시작되어 머리로 통증이 전달되는 특징을 가진다.
▶ 경추성 두통의 주요 증상
경추성 두통의 주요 증상은 한쪽 두통으로 시작되며, 간혹 반대쪽으로도 전파될 수 있다. 통증은 목에서 머리, 이마, 눈 주위로 방사되며, 목의 통증과 뻣뻣함을 동반해 경추의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다. 또한, 특정 자세나 목의 움직임으로 두통이 악화되며, 상부 경추(C1-C3) 부위의 압통을 경험하기도 한다. 경추성 두통은 편두통과 유사하지만 심한 메스꺼움은 동반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 한방치료로 경추성 두통 완화
경추성 두통은 국제 분류법에서는 긴장성 두통, 후두신경통, 편두통 등으로 세분화되지만, 다양한 증상들이 겹쳐 나타나기 때문에, 임상에서 분류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경추 부위의 증상이 없더라도 전형적인 경추성 두통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이 있으며, 경추 치료 후 호전되는 경우도 많다.
※ 한방치료에서는 두통에 대한 침술 치료가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그렇다면 한방치료는 경추성 두통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 두통에 대한 침술 치료의 이론은 다음과 같다.
침술은 신체의 자연 진통제인 엔돌핀을 분비시켜 두통을 완화시키며, 목과 상체의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두통을 유발하는 근육의 긴장을 줄여준다.
또한 침술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침을 놓은 부위에서 일시적인 염증 반응을 유도하고, 영향을 받은 부위로의 혈류를 증가시켜 더 나은 회복을 돕는다. 특정 침술 포인트는 신경계를 자극하여 두통을 유발하는 통증 경로의 민감도를 줄이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경추성 두통은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침술을 통한 이완 효과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두통의 빈도와 강도를 줄이는 데 유효할 수 있다.
김 원장은 "두통 치료에서는 중추성 문제로 인한 두통도 항상 고려해야 한다"면서, "중추성 두통을 간과하면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함께 적절하고 빠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